2008. 8. 27. 16:39

Chap 11. 트랜잭션 관리

트랜잭션(transaction)이란 SQL 명령문들을 하나의 논리적인 작업 단위로 처리하는 것을 말하며,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복구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
트랜잭션은 하나 또는 여러개의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명령 (INSERT, UPDATE, DELETE)을 모두 묶어 놓은 하나의 논리적인 작업 단위를 의미합니다.

트랜잭션 제어를 위한 명령어에는
COMMIT :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경우 새롭게 생성되거나 갱신된 데이터들이 물리적으로 영구히 저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COMMIT이 실행되면 다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ROLLBACK : 이전 상태로 다시 돌아가도록 함으로서 지금까지 수행했던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을 모두 무효화하겠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DML 트랜잭션이 실행되고 나서 DML 트랜잭션이 COMMIT 되기 전에는 언제든지 트랜잭션이 발생하기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SAVEPOINT : 여러 개의 SQL문의 실행을 수반하는 트랜잭션의 경우, 사용자가 트랜잭션 중간 단계에서 세이브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으며, 세이브포인트는 롤백과 함께 사용해서 현재 트랜잭션 내의 특정 세이브포인트까지 롤백합니다.

자동 커밋 :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CREATE, ALTER, DROP, RENAME, TRUNCATE)문은 자동으로 COMMIT이 발생합니다.
DDL문은 실행 중에 에러가 발생하여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어도 자동으로 COMMIT이 실행됩니다.

특정 세이브포인트까지 작업을 되돌릴 때의 유의 사항
(세이브포인트)
 A           B           C           D
--------------------------------------------
| IUD        |    IU     |    IUN    |     IU     |
--------------------------------------------
                           <---------------------

C 지점으로 롤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실행합니다.
SQL>ROLLBACK TO  C;
그 후에 D지점으로 롤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실행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SQL>ROLLBACK TO  D;
D지점으로 롤백 하는 명령어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ROLLBACK TO  C;를 수행함으로써 그 다음 세이브포인트인 D의 위치도 사라지기 때문입니다.